안녕하세요. 오늘은 뇌종양 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돌이켜보니 제가 뇌종양에 걸렸을 때 경험했던 것과 일치하는 것이 꽤 있어서 제 경험과 함께 적어 보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은 작은 신호들이었는데 이게 이런 큰 병이었을 줄이야.. 😂😂😂

 

어쨋든 모두들 이런 작은 신호들도 쉽게 넘어가지 마시고 평소에는 없던 일이었는데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면 짚고 넘어가시길 바래 봅니다. 

 

뇌종양의 초기 증상 입니다.

 

첫번째, 두통과 구토

 

뇌종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뇌에 있는 종양이 커지게 되면서 뇌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두통과 구토를 하게 됩니다. 구토를 하게 된다면 정말 심각한 상황이므로 꼭 즉시 병원으로 가시기를 권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평소에 두통이 전혀 없었고 체력도 꽤 강한 편이었는데요. 오전쯤에 항상 편두통처럼 머리 한쪽이 아프고 별거 하지 않아도 쉽게 피로감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평생 살아가면서 구토를 한것도 손에 꼽을 정도 였는데요. 어느날은 머리도 아프고 컨디션이 안좋았는데 오후 쯤에 연속으로 계속 구토를 하더라구요. 😢😢

 

두통은 사실 너무 일반적인 증상일 수 있어서 일반 긴장성 두통과 구분하기가 어려우실 텐데요. 긴장성 두통 등이 주로 오후에 발생하는데 비해 뇌종양에 의한 두통은 장시간 누워 있는 새벽에 심해지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뇌종양 구토의 경우에는 자고 일어나도 계속 머리가 아프고 동시에 구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이러한 두통이 나타날 때에는 뇌 정밀검사를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두번째, 시력 저하 또는 시야 장애

 

초기 증상 중 하나로 시력 저하 또는 시야 장애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또한 너무 평범한 증상이라 놓치고 넘어가기 쉬운 증상일텐데요. 이는 뇌압이 상승해서 시신경이 붓고 후두엽 종양이 커지면서 시야 및 시력장애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그냥 방치해서 뇌의 후두엽이 파괴되면 부분적으로 실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서둘러야 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시력 저하 증상도 왔었는데요. 솔직히...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하는 직장인이라면.. 아 내가 요새 컴퓨터를 너무 많이 했나.. 그래서 시력이 나빠졌나보다 하고 넘어가기 쉽거든요. 저도 그랬습니다. 😂😂 그래서 청광 안경을 하나 사볼까 검색도 했었는데.. 알고 보니 뇌종양 초기 증상이었네요.. 지금은 시력이 아주 조금은 좋아 진 것 같습니다. 검사는 안해봤고 저의 개인적인 느낌으로요.. 😁😁

 

 

세번째, 팔, 다리 마비

 

팔과 다리의 마비는 제가 경험한 증상은 아닙니다. 저는 마비라기 보다는 주로 다리가 저리거나 쥐가 나는 증상이 생겨났던것 같아요. 이것 또한 운동을 안해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겼었죠.. 위와 같은 마비 증상은 뇌종양이 주위 신경을 압박하면 신경마비를 일으켜 팔, 다리 마비 증상이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마비 증상 혹은 말이 어눌해 지는 증상은 뇌종양 수술 후에도 생겨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네번째, 냄새 맡는 기능 저하

 

저는 몰랐던 초기 증상인데요. 냄새 맡는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가 냄새 맡는 기능이 조금 저하된것 같아.. 뇌종양인가? 🤔🤔🤔 라고 의심해 보시는 분들은 정말 드물것 같아요. 어찌됬든 이론적으로는 뇌종양의 40% 정도는 중이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에서 염증이 커져서 생긴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후각신경 부위에 종양이 있는 환자의 대부분은 후각을 소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이를 축농증으로 알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 치료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간질 발작

 

뇌종양이 뇌피질을 자극하면 간질발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간질 또한 뇌 질환 중 하나이기에 이러한 초기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나 봅니다. 저 또한 뇌종양 수술을 한 이후로는 간질 발작을 억제하는 케프라를 처방 받아 매일 아침과 저녁에 먹고 있습니다. 현재 제가 뇌종양 치료 혹은 예방을 위해 병행하고 있는 케톤 식이 또한 처음에는 간질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식단이라고 하니 꽤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뇌종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초기 증상은 생각보다 심하지 않아서 이러한 병을 눈치채기 쉽지는 않은데요. 그래도 초기에 발견하면 더욱 치료를 쉽게 할 수 있으니 항상 내 몸에 대해 관심 가지고 작은 증상도 놓지지 않는 것이 좋겠네요.

 

모두들 건강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